북한이탈주민 교육지원

 

최근 중도입국 청소년의 증가 등 북한이탈주민 가정의 자녀의 유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의 자녀양육의 어려움에 대한 지원 또한 그 필요성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탈북청소년은 개인의 의지를 넘어선 사회적 편견과 잠재적 차별 노출 – 지역 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필요

탈북청소년은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 제3국 출신 자녀의 경우 언어로 인해 정규교과과정의 배움에 가장 어려워함

탈북청소년을 비롯하여 우리 시대의 청소년 교육의 중요한 키워드인 공감과 소통의 교육을 위해서는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지원과 정책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교육의 부분은 “학교, 가정, 지원기관, 지역사회”의 공통의 비젼 설립과 통합되고 체계적인 교육지원체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수도권 탈북청소년 지원서비스가 제한적인 지역단위에서 탈북청소년 개별의 상황과 욕구에 맞는 교육서비스 제공하고, 지역사회 탈북청소년의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한 욕구파악, 통계 산정, 서비스 조정과 집중, 지속적 대응을 위한 사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와 지역기관의 네트워크를 통해 탈북청소년 교육 영역의 사회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사업 목표

  • 탈북청소년 정체성 확립 및 건강한 자아형성, 가족기능강화 및 유대감 증대
  • 탈북청소년 지원의 서비스전달체계 구축 및 향상
  • 통합교육시스템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네트워크 구축
  • 교육 현장의 통일인식 및 공감대 형성

교육지원사업 내용

  1. 학습프로그램
    – 1:1 멘토, 멘티 연계, 수준별 맞춤형 학습지원(교과수업)
    – 영어민강사 연계를 통한 영어학습 및 타국문화 체험
    – 진로프로그램을 통한 체계적 진로설정 및 기획
  2. 문화프로그램
    – 남북청소년 역사기행(남한역사경험, 참여학생 주도적 진행)
    – 문화체험을 통한 남한문화 이해
  3. 정서프로그램
    –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부모교육, 진로코칭 등의 부모학교 프로그램
  4.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 지역유관기관 네트워크, 사례관리를 통한 지역자원 연계
  5. 사회통합교육프로그램
    – 탈북청소년가정 전수조사 및 실태파악, 초기지역전입 탈북청소년 학교연계지원
    – 공교육기관 네트워크, 지역맞춤형 진학안내 매뉴얼 제작 및 배포

학습 지원

영어멘토링

진로캠프

문화체험

학부모교육

가족프로그램

프로그램 발표회

공교육 네트워크

교육봉사단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