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일일호프는 발개돌이학교 공간을 위한 기금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기금은 센터가 위치한 빌딩의 7층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학교 공간으로 사용되는 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발개돌이학교의 전신은 2010년 대구지역 북한이탈주민 밀집지역인 상인3동에서 시작된 발개돌이 공부방입니다. 발개돌이 공부방은 “남한 사회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어머니들을 돕고자 시작한” 정착지원사업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되새겨 많은 아이들이 이 곳에서 함께 공부하고 나누고 웃고 웃으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성장과 함께 정착지원 사업에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탈북배경의 아이들에 맞춤 교육프로그램에 집중해왔습니다.

 

어느덧 6살이던 아이들은 중학교에 진학했고, 상인동으로는 더 이상의 신규전입세대가 없는 상황을 맞았습니다. 1년여 학부모와 함께 나누고 고민하며 사회통합교육장인 “발개돌이학교”로의 전환을 결정했습니다. 발개돌이학교는 탈북배경 청소년 뿐 아니라 지역의 아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장입니다.

발개돌이 학교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학습과 글쓰기 “디딤돌 학교”

– 영어멘터프로그램

– 정서지원의 “성장학교”

– 탈북 부모님의 나눔과 교육을 위한 “부모학교”

– 지역사회의 남북한 아이들이 함께 하는 “통일놀이터”

 

이를 통해

 

– 탈북청소년 정체성 확립 및 건강한 자아형성

– 북한이탈주민 가족기능 강화 및 유대감 증대

– 탈북청소년 지원의 서비스전달체계 구축 및 향상

– 통합교육시스템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네트워크 구축

– 남북한 청소년들의 함께 하는 통합프로그램

과 같은 목표를 이루고자합니다.

자신의 아름다움과 장점을 발견하고, 스스로와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보듬는 통일세대로 성장하는 장을 여는 것이 발개돌이 학교의 최종 목표입니다.

 

교육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지원

 

 

발개돌이학교 후원 및 일일호프티켓 구매는 (사)더나은세상을위한공감 053-356-0463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